수많은 강물이 바다로 흘러들어갑니다. 강물은 흐르면서 많은 고통과 질고를 겪습니다. 각종세제와 찌꺼기로 오염되기도 하고, 동물들의 분뇨로 더렵혀지기도 하고, 수많은 공장폐수로 다시 회생할 수 없을 정도가 되기도 합니다. 그러나 바다는 정화 능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오염되고 지친 강물을 소금물로 정화시키고 그 속에서 새로운 생물이 살 수 있도록 만듭니다.

목회는 인생의 풍파 속에 너무 많이 지친 사람들, 죄로 오염되어 회생 능력을 상실한 사람들, 고통과 질고를 겪은 사람들이 몰려와서 정화되는 것입니다. 어떤 물질을 싣고 오더라도 바다는 넉넉히 포용하듯이 목회는 어떤 사람들이 오더라도, 어떤 상태에서 오더라도 넉넉히 포용해 주는 것입니다. 그리고 찾아온 사람들을 다시 살립니다. 오염되고 정화능력이 없어 죽은 것 같은 물을 다시 살려 그 속에서 생명이 살 수 있도록 만드는 바다 같은 목회가 필요합니다.

강물이 바다에 흘러와서는 전혀 다른 성질을 가지고 살아가듯이 목회는 제각각의 모습으로 들어온 수많은 사람들을 새롭게 변화시켜 전혀 다른 삶을 살게 만드는 것입니다. 거듭난 새로운 삶이 무엇이고, 더 큰 삶이 어떤 것이며, 스스로 정화 능력을 갖춘 삶으로 살게 만드는 목회는 바다입니다. 그러나 요즘은 바다도 오염되고 있습니다. 너무 많은 쓰레기와 공해 등으로 바다가 몸살을 앓고 있습니다. 이제 더 이상 바다가 오염되면 안 됩니다. 바다 속에 있는 찌꺼기, 오물, 쓰레기를 제거해야 합니다. 마찬가지로 목회에 들어있는 죄와 욕심을 제거하고 바다의 기능을 회복해야 합니다. 그럴 때 진정으로 정화시키는 능력을 발휘할 수 있습니다.